본문 바로가기
취미/책

남들이 너무하다 탓하지 말고 내가 유리멘탈임을 인정하라

by KChang 2021. 7. 21.

 

※ 다른 사람의 피드백을 선의의 가르침으로 여기고, 발전의 기회로 삼는다면 '진짜 확고한 자신감'을 기를 수 있다.

1) 유리멘탈을 가진 사람

- 상대의 말에 끈질기게 반박하거나 역으로 상대를 공격하여 '네가 틀렸다. 사실 난 가치 있는 사람이다'라는 사실을 보여주려고 한다.

- 냉담하게 문제를 회피해버린다.

- 유리 멘탈은 주로 후천적으로 형성되며 어린 시절의 성장 환경과 매우 밀접한 연관이 있다.

- 성장 시기 아이들이 부모에게 과도한 통제나 사랑을 받게 되면 온전한 자아인지를 형성할 기회를 잃어 유리멘탈을 가질 확률이 높아진다.

★소황제

- 중국 도시에서 과보호를 받으며 자란 외동아이를 일컫는 말로, 단체 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성인이 되어서도 다소 이기적이고 독선적인 경향을 보인다는 평가를 받는다.

2) 부모의 교육

- 타인의 비판을 수용하고, 자신의 성장 기회로 삼을 줄 아는 어른이 되려면 부모의 교육이 중요하다.

- 부모는 훈육할 때, 이것이 아이의 잘못된 점을 바로잡아 더 나은 사람이 되도록 도와주는 과정임을 아이에게 분명히 알려줄 필요가 있다.

- 마음에 상처를 내지 않도록 자신의 불만을 표현하는 법도 가르쳐야 한다.

3) 아이의 성장 과정 중 훈련이 필요한 이유

- 아이가 타인에게 비판받았을 때도 심리적 유연성을 발휘해 다른 사람의 피드백을 선의의 가르침으로 여기고, 발전 기회로 삼아 '진짜 확고한 자신감'을 기를 수 있다.

- 원인이 무엇이든 유리 멘탈을 가지게 되면 우울과 불안, 초조감에 시달릴 뿐만 아니라 타인에게도 부정적인 감정을 전파할 수 있다.

4) 멘탈 강화!

- 멘탈을 강화하려면 자각 능력을 키워야 한다.

- 불편한 순간이 오면 느껴라! 견디다 보면 불편한 느낌과 상대방의 말이 정비례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 수 있게 된다.

5) 입장을 바꿔 생각해보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.

- 약간의 상상력을 발휘할 필요가 있다.

- 두 사람관의 대화 관계에서 내가 제삼자로 어떻게 행동할지 상상해보는 것이다.

- 입장을 바꿔 생각 하다 보면 원래 느꼈던 감정들이 어느새 많이 누그러졌음을 알 수 있을 것이다.

6) 이외

- 열린 마음을 가지려는 꾸준한 노력으로 상대의 의견을 단칼에 부정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.

- 상대의 말이 정말 좋은 충고는 아닌지 다시 생각해 봐야 한다.

- 정말 나에게 좋은 충고를 건넨 거라면 자신을 낮춰 대범하게 대꾸한다.

ex) 정말 좋은 충고다. 앞으로 명심할게

- 자신의 일 처리방식과 가치관에 대해 분명히 생각해봐야 한다.

7) 유리 멘탈 가진 사람 대할 때

- 먼저 상대를 인정하고 그런 다음 다시 의견을 제시해 단편적인 논쟁은 되도록 피하며 '이는 너자체와 무관하다'라는 점을 상기시키는 소통의 기술이 필요하다.

댓글